억지말뚝 시공

"보강은 하되 네 이웃의 땅은 침범하지는 말라~~"




가끔은 공사용지 내에서 보강공법(네일공법 또는 앵커공법)을 적용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이런 경우 개인용지를 침범하지 않고 적용할 수 있는 공법중에 억지말뚝 공법이 있다.

말뚝(강관)....

말뚝은 기본적으로 교량의 하부기초, 고층 건물의 수직하중을 지지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말뚝은 비탈면의 보강에도 사용하는데 비탈면의 작용하는 수평력을 말뚝의 휨강성으로 저항하게 하는 방법이다.





억지말뚝에 사용하는 강관이다. 설계에 적용된 규격에 적합한 강관파일을 현장에 반입하고 천공준비를 하고있다.



일반적인 스카이드릴의 천공각도(상향 5도~하향 25도)이다. 억지말뚝 수직으로 천공해야하기 때문에 본사 공장에서 장비를 개조하여 본 현장에 적용하였다.

<참고로 본사에서 보유한 천공장비(스카이드릴, 대차, 유압천공기....)는 직접 제작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판매하기도 한다. 혹시 필요하신분은 본사로 연락주시면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제작 가능합니다. ^^>


수직도를 유지하게 개조한 천공장비이다.

<천공장비: 스카이드릴>

<천공장비 : 대차>




<천공 후 강관 삽입>

<강관파일 내부와 외부에 그라우팅 작업>


<수평배수공 설치>






일반적으로 두부 정리는 현장 타설 격자블럭을 시공하지만 급경사지에 표면이 풍화되어 침식이 우려되던 상황이였다. (장기적으로 하자의 가능성 있음)

억지말뚝의 두부 정리는 우리회사가 보유한 표면 압착공법 제안하여 시공을 마무리 하였다.




표면은 녹생토 공법을 적용하여 마무리 하였다. 봄이 오면 꽃도피고 풀도 자라는 자연 친화적인 비탈면이 될것이다......

억지말뚝은 일반공법에 속한다. 현장의 상황에 적합하게 우리회사가 보유한 기술(XINTECH)을 적용하여 하자없이 시공을 완료하였다.

2015.3






0 개의 댓글: